잡동사니2014. 5. 25. 14:08
   


라이트코인(litecoin, LTC)의 채굴 난이도가 올라가고 시세도 하락하는 바람에 GPU를 이용한 채굴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추세다. 여기에 대응해서 LTC래빗(ltcrabbit) 채굴연합(mining pool)에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

X11이라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다크코인(darkcoin, DRK)을 채굴해서 이를 라이트코인으로 환전하여 지급해 주는 기능이다. 다크코인을 직접 채굴해서 직접 라이트코인으로 환전하기가 귀찮은 사람들에겐 꽤 유용해 보인다.

라이트코인이나 도기코인 등에서 채택한 스트립트(Scrypt) 알고리즘에 비해서 X11 알고리즘은 GPU의 전력 소모가 약 30%~40% 정도 감소된다고 한다. 다크코인 채굴이 라이트코인에 비해서 그 자체로는 수익성이 좋아 보이진 않지만, 전기세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최종 수익률은 라이트코인보다 더 좋을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여름이 되면서 온도 문제가 심각할 경우 X11 채굴로 전환하는 것도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을 듯. 다크코인 채굴을 하지만 수입이 라이트코인으로 전환되어 지급되므로 GPU를 이용한 일종의 저전력 라이트코인 채굴인 셈이다.

LTC래빗에서 X11 알고리즘으로 채굴하고 라이트코인을 받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일단 LTC래빗에 가입하고 worker를 만들어야 한다. 이 부분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단, 여기서 worker의 알고리즘 항목을 scrypt가 아니라 X11로 설정해야 한다. 여기로(X11 채굴에는 cgminer를 사용할 수 없다. 가입 및 worker 생성 부분만 참고하자.)




AMD 라데온 GPU 기준으로, LTC래빗에서 X11 채굴 절차는 대략 아래와 같다.


X11 채굴에 사용할 sgminer를 받아야 한다. 아래의 첨부파일을 받자. 아니면 LTC래빗 웹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


SGMiner-LTCRabbit-V2.zip


압축을 풀고 start_mining_ltcrabbit.bat 파일을 편집한다. 우선 -u 옵션에 있는 username.workername 항목을 자신의 worker ID로 바꾸고 -p 옵션에 있는 password 항목을 자신의 worker 암호로 바꾸자. -I 옵션은 GPU 사용률을 얼마나 높일 것인지 정하는 부분이다.

.\sgminer\sgminer -k darkcoin -o x11.ltcrabbit.com:3332 -u username.workername -p password -I 18 -g 4 -w 128

편집을 완료했으면 start_mining_ltcrabbit.bat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특히 여름에는 발열과 전기세 문제 때문에 라이트코인을 직접 채굴하는 것보다 X11 채굴을 택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 2014.5.26 추가 ----

성능이 대폭 향상된 sgminer가 등장. 새로운 sgminer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여기로


-------2015.6.15 추가 ----

성능이 거의 2배 가까이 향상된 sgminer 등장. 여기로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