샷컷(Shotcut) 기초2020. 10. 16. 15:16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bahndal.egloos.com/631496

 

샷컷(Shotcut)은 무료로 제공되는 오픈소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다.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동영상 편집에 필요한 기본적은 기능들은 충분히 갖추고 있어서 복잡한 작업이 아니라면 굳이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듯.

윈도우, 리눅스, 맥OS를 지원한다. 샷컷 공식 홈페이지에 가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샷컷(Shotcut) - 공식 홈페이지
shotcut.org

기본적인 작업 방식은 재생목록(playlist)에 동영상, 오디오 등 구성 요소를 드래그&드롭으로 추가한 후에 이들을 다시 드래그&드롭으로 타임라인(timeline)에 배치하고 편집하면 된다. 페이드-인(fade-in), 페이드-아웃(fade-out) 등 다양한 효과들도 설치와 함께 기본적으로 제공된다.

100% 완벽하지는 않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한국어 지원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도 장점.

 

 

Posted by 반달가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

bash script (backup)2020. 10. 16. 11:47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bahndal.egloos.com/388042

 

telnet 로그인을 자동화하는 방법이다.

 

telnet 서버가 192.168.0.10이고 사용자명은 john, 암호는 my_password라고 가정하면, 아래와 같은 shell script를 이용할 수 있다. telnet으로 접속해서 uname -r 명령으로 서버의 커널 버전을 확인하는 경우다.

 

(

sleep 2

echo "john"

sleep 2

echo "my_password"

sleep 2

echo "uname -r"

sleep 2

echo "exit" ) | telnet 192.168.0.10

 

입력을 보낸 후 응답이 올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고려해서 각 입력 사이에 몇초간 대기하도록 sleep 명령을 사이사이에 추가해 주는 것이 좋다.(위의 예시에서는 2초)

 

 

Posted by 반달가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

bash script (backup)2020. 10. 16. 11:43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bahndal.egloos.com/385339

 

for문을 이용해서 특정 디렉토리에 있는 특정 파일에 대해 일률적으로 반복 작업을 할 수 있다.

홈 디렉토리에 있는 txt 파일을 골라 내용을 화면에 표시하는 예시를 보자.

 

for file_name in ~/*.txt
do
echo "[ opening $file_name ]"
cat $file_name
echo " "
done

 

자, 그럼 앞에 올렸던 ftp 자동접속 방법을 합쳐서 홈 디렉토리의 txt파일만 골라 특정 서버에 올리는 작업도 쉽게 해 볼 수 있겠다.

 

for file_name in ~/*.txt
do
echo "[ uploading $file_name ]"
ftp -n 192.168.0.10 << SCRIPT
  user john my_password
  binary
  put $file_name
  quit
SCRIPT
done

 

 

Posted by 반달가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

bash script (backup)2020. 10. 16. 11:38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bahndal.egloos.com/382770

 

리눅스 shell script에서 FTP 서버에 자동으로 접속해서 파일을 올리거나 가져오는 방법이다.

 

형식은 대략 아래와 같다.

 

ftp -n [서버 주소] << [구분자]

user [사용자id] [암호]

[ftp 명령어]

quit

[구분자]

 

예를 들어 사용자 이름 john, 암호 my_password, ftp 서버 192.168.0.10, my_data.dat 파일을 가져오는 경우라면 이렇게 만들면 되겠다.

 

ftp -n 192.168.0.10 << SCRIPT

  user john my_password

  binary

  get my_data.dat

  quit

SCRIPT

 

구분자로 사용한 SCRIPT는 들여쓰기(indentation)하면 안된다는 점에 주의하자. 구분자 위쪽의 ftp 명령어 부분은 들여쓰기해도 된다.

 

ftp에서 -n 옵션은 접속후 자동으로 계정과 암호를 묻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계정과 암호는 "SCRIPT"라는 구분자로 묶인 부분에서 수동으로 입력하므로 자동접속에서는 -n 옵션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 script 구성상 전체적으로 들여쓰기를 해야 보기가 좋다면 아래와 같이 해 보자. ("<<" 대신 "<<-" 사용)

 

  ftp -n 192.168.0.10 <<- SCRIPT

    user john my_password

    binary

    get my_data.dat

    quit

  SCRIPT

 

한가지 유의할 점은, 들여쓰기를 할 때 반드시 탭(tab)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백(space)으로 들여쓰기를 하면 안 된다.

 

FTP는 접속정보가 암호화되지 않으므로 보안에 유의하자! 되도록 anonymous 사용을 추천.

 

 

Posted by 반달가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

리눅스 (backup)2020. 10. 16. 10:15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bahndal.egloos.com/434606

 

오픈수세(OpenSUSE)에서 확인한 것이지만, 아마 다른 리눅스 배포판도 비슷할 것이다.

 

리눅스 GUI 데스크탑 환경에서 텍스트 모드(콘솔 모드)로 전환:

  ctrl + alt + F1~F6 (F1부터 F6까지 각각 tty1부터 tty6 터미널에 대응된다)

 

텍스트 모드에서 GUI로 돌아가기: ctrl + alt + F7

 

텍스트 모드 쓸 일이 별로 없긴 하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잊기 전에 적어 두기로. 특히, 키보드 잘못 눌러서 텍스트 모드로 나간 다음에 어떻게 돌아와야 할 지 몰라 헤매는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

 

 

Posted by 반달가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

리눅스 (backup)2020. 10. 16. 10:08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bahndal.egloos.com/421481

 

리눅스의 기본 파일 시스템은 ext이나, 외장형 HDD를 사용할 경우 윈도우PC에서도 사용하기 위해 NTFS로 포맷을 해야 할 경우가 있다.

 

리눅스에서 HDD는 보통 /dev/sda, /dev/sdb 이런 식으로 인식되고 파티션이 여러개가 있을 경우 그 뒤에 번호가 붙는다. 예를 들어 /dev/sda HDD에 2개의 파티션이 있으면 /dev/sda1, /dev/sda2 이런 식이다.

 

리눅스PC에 외장 HDD를 연결하면 /dev 폴더에 새로 HDD 이름이 나타나게 된다. HDD를 연결하기 전과 후에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검색해 보면 볼 수 있다.

 

ls /dev/sd*

 

이제 외장 HDD의 이름과 파티션을 찾아서 NTFS로 포맷하면 되겠다. 루트(root) 권한을 필요로 하며,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된다. /dev/sdc1 파티션을 포맷하는 경우이다.

 

sudo mkntfs -f /dev/sdc1

 

-f 옵션을 주지 않으면 내용을 전부 0으로 채운 다음에 포맷을 하므로 대용량 HDD일 경우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다.

 

오픈수세 리눅스의 경우엔 이 명령을 sudo로 실행할 수 없으니, su 명령으로 먼저 루트가 된 다음에 mkntfs 명령을 실행하자.

 

su

mkntfs -f /dev/sdc1

 

Posted by 반달가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