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_잡담2023. 12. 28. 08:51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479980 (2014.1.28)

 


작년에 집에 남아 있던 PC부품들을 모아다가 재미 삼아 HDD 없이 USB메모리 하나만 저장장치로 달아서 리눅스 PC를 조립했었는데, 그냥 놀리느니 이걸로 라이트코인(litecoin)을 채굴해 보기로 했다. (GPU를 이용한 비트코인 채굴은 이미 물건너 갔으니, 꿩대신 닭이다.)

사실 그 전에도 주사용 PC를 쓸 때 잠깐씩 라이트코인 채굴을 했었는데, 나름 저전력(?) PC가 남아서 놀고 있는 김에 베란다에 가져다 놓고 24시간 채굴을 해 보기로 한 것이다. 베란다에 콘센트가 있으니 그걸로 전원을 공급하고, USB무선랜 카드를 달아서 인터넷에 연결하니 방안으로 선을 끌어올 필요도 없이 편리하군.

막상 실제로 해 보려니 이것 저것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아 은근히 공부도 좀 된 듯. 역시 별것 아니라도 뭔가 목표 비슷한 것이 있긴 있어야 되는 모양이다;... 라지만, 사실은 현실도피본능의 발로가 아닌가 싶다. 하기 싫은 일이 많으면 이렇게 엉뚱한 일을 하게 된다구! -_-;

아무튼, 대략 아래와 같이 진행.

주(主)사용 PC에 장착되어 있던 라데온 7850을 채굴용 PC로 옮겼다. 주사용 PC의 VGA는 라데온 5770으로 좌천;;;

그리하여 채굴용 PC의 사양은 아래와 같다.
 
AMD 셈프론 사르가스 (무려 싱글코어!)
메모리 DDR3 4GB
AMD 770칩셋 메인보드
500W 파워
8GB mSDHC 메모리 + 메모리 리더
라데온 7850 VGA
이름모를 엄청 오래된 ATX케이스

하드웨어는 이걸로 끝. VGA만 아니면 진정한 저전력 PC로구나;

운영체제는 리눅스 민트(Linux Mint) 15 XFCE로 선택. Unetbootin을 이용해서 리눅스 민트 DVD 이미지를 별도의 USB메모리에 넣은 후, USB로 부팅해서 mSDHC 메모리에 리눅스를 설치했다.

채굴 프로그램은 cgminer, 채굴연합(mining pool)은 몇군데 알아본 결과 가장 괜찮아 보이는 LTC래빗(ltcrabbit.com)으로 결정.

여름에는 열이 너무 많이 날 것 같으니, 날이 추워서 냉각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겨울 동안만 재미삼아 돌려 보기로.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