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_잡담2024. 3. 11. 22:38

 

언제부터인가 대부분의 은행 업무를 휴대폰으로 하다 보니 PC에서 인터넷 뱅킹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었는데, 거래내역 확인서나 이체 확인증 같은 것을 예금주/계좌번호 등이 제대로 명시된 형태로 출력하려면 PC에서 작업을 해야 했다. 나의 주거래 은행은 신한은행인데, 다른 은행들은 어떤지 모르겠다. 여하튼 신한은행은 그렇다. 

PC에서 신한은행에 접속해서 로그인하려고 보니, 너무 오래 사용하지 않아서 인증서도 다 만료되어 버렸다. 다시 발급해야 하나 했는데, 보니까 전에는 못 보던 "쏠패스 로그인"이라는 항목이 생겼다. 휴대폰에 설치된 신한은행 SOL 앱으로 본인인증을 하고 로그인하는 방식이다. 


쏠패스 로그인을 선택하면 웹브라우저 화면에 QR코드가 나온다. 이제 휴대폰의 신한은행 앱으로 가서 SOL 패스 로그인을 진행하면 되는데 메뉴 찾기가 조금 불편했다. 신한은행 앱을 실행해서 로그인한 후, 화면 하단에 "전체 메뉴"를 선택한다. 그 다음에 화면 상단 오른쪽에 조그맣게 있는 "설정/인증" 버튼을 터치한다.

그러면 항목이 여러개가 나오는데 여기서 "SOL 패스 로그인"을 선택한다. 로그아웃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로그아웃하고 진행하면 QR코드를 촬영할 수 있다. 

PC 화면에 있는 QR코드를 촬영하고 앱에서 로그인을 진행하면 PC의 웹브라우저에도 로그인이 된다. 
    
좀 번거롭긴 한데 PC에서 인터넷 뱅킹 사용은 워낙 가끔이라 인증서를 발급하는 것보다 이렇게 하는 것이 조금 나은 것 같기도 하다.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