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2014. 5. 1. 21:32
   


최근 라이트코인(litecoin) 채굴 난이도가 미친듯이 올라갔다. 이렇게 한꺼번에 갑자기 올라간 이유는 ASIC 채굴기가 라이트코인 네트워크에 본격적으로 붙기 시작했다는 징후가 아닌가 싶다. 비트코인에 이어 라이트코인도 ASIC으로 가는구나;

실제로 국내에서도 ASIC 채굴기를 판매하고 있는 곳이 있구나. 아래의 게시판을 참고하자.
땡글 - 판매 게시판




그리드시드(Gridseed)라는 제품으로, 라이트코인을 비롯해서 도기(DOGE) 코인 등 스크립트(Scrypt)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코인을 채굴할 수 있는 ASIC 채굴기가 판매중임을 볼 수 있다. 중국에서 만든 듯.

ASIC 채굴기는 말 그대로 채굴만을 위해 특화되어 제작된 ASIC칩을 장착했기 때문에 GPU를 이용한 채굴보다 전력을 훨씬 적게 소모한다는 장점이 있다. 비슷한 계산능력에서 전력 소모가 거의 10분의 1 수준이기 때문에 일단 ASIC 채굴기가 대거 쏟아져 들어오기 시작하면 GPU 채굴은 취미나 재미로는 할 수 있겠지만 수익률은 지금보다 크게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GPU를 이용해 대규모 채굴을 하고 있다면, 슬슬 중고시장에 팔고 그리드시드로 넘어갈 때가 온 것이 아닌가 싶기도.

라이트코인 채굴 난이도 추세는 아래의 웹사이트로 가면 확인할 수 있다.
bitcoinwisdom.com

라이트코인 채굴이나 마이닝풀(mining pool)에 대한 내용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라이트코인(litecoin) 채굴 - 윈도우에서 cgminer로 채굴하기
라이트코인(litecoin) 채굴 - 마이닝풀 비교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