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0. 10. 20. 11:12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bahndal.egloos.com/437831

 

멀티미디어 코덱 등 오픈수세 리눅스의 기본 패키지 저장소에는 없는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해 팩맨 패키지 저장소(Packman Repository)를 추가해 보았다. 추가적인 오픈수세 패키지 저장소들 중에 가장 크고 잘 알려진 저장소다.

패키지 추가 명령 형식은 아래와 같다.
zypper ar -f http://[저장소URL] [저장소 이름]
  ar: 저장소 추가
  -f: 자동 갱신(auto refresh)

 

팩맨 저장소의 URL은 오픈수세 12.2의 경우 아래와 같다.

 

packman.inode.at/suse/openSUSE_12.2/

 

다른 버전의 경우 위의 디렉토리 이름에서 버전을 바꾸면 된다. /suse/openSUSE_12.3/ 이런 식으로. (웹브라우저로 직접 들어가서 디렉토리 이름을 확인해도 되겠다. 현재 버전 11.1부터 12.3까지 있다. packman.inode.at/suse/ )

 

자, 그럼 팩맨 저장소를 추가해 보자. 루트 권한이 필요하므로 su 명령으로 루트가 된 다음 추가하면 되겠다.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su

zypper ar -f http://packman.inode.at/suse/openSUSE_12.2/ packman                               

 

또는 YaST에서 GUI를 통해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Software Manager(YaST -> Software Management) 상단 메뉴에서 Configuration -> Repositories 항목으로 가면 현재 추가되어 있는 저장소 목록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Add' 버튼을 누르고 안내에 따라 추가하면 된다. 종류(Media Type)를 선택하는 창이 나오는데, 팩맨 저장소의 경우 HTTP로 선택하고 URL을 적어 주면 된다.

 

저장소를 추가한 후에 S/W 관리자를 실행하면 팩맨 저장소에 대응되는 GPG Key를 가져온다는 창이 뜨는데, 'Trust' 버튼을 클릭하면 되겠다. 여기까지 하면 완료. 이제 팩맨 저장소에 있는 S/W를 검색하고 설치할 수 있다.

추가 저장소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오픈수세 홈페이지에 있다. 여기로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