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1. 1. 6. 10:58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bahndal.egloos.com/465571

 

리눅스에서 df 명령으로 디스크의 빈 공간을 확인해 보면 /dev/shm 디렉토리가 있는데, 파일시스템 형식은 tmpfs이고 크기는 램(RAM) 용량의 반 정도 될 것이다.
 
이 디렉토리는 공유 메모리(shared memory)라고 해서 일종의 램디스크인데, RAM 용량의 반을 당장에 실제로 점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사용하는 만큼만 용량을 소모한다. 그러므로 RAM 용량이 반이나 날아갔다고 오해하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자주 읽기/쓰기를 하는 임시 파일을 사용해야 할 경우에 RAM 용량이 충분하다면 이 디렉토리가 상당히 요긴하다.

다만, 한가지 주의할 점은 /dev/shm의 접근 권한이다. 모든 사용자가 읽고 쓸 수 있으므로, 만약 이 디렉토리를 사용하고 싶다면 하위에 자신만 접근할 수 있는 권한으로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어서 사용하자.

cd /dev/shm
mkdir my_tmp_dir
chmod 700 my_tmp_dir  (자신만 접근할 수 있도록 권한 설정)

참고로, 만약 다른 프로그램들이 RAM을 이미 많이 점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dev/shm 디렉토리를 사용하다가 사용량이 RAM 용량을 초과하게 되면 그 때는 스왑(swap) 영역으로 넘어간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