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4. 18. 17:57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521515

 

sshfs로 원격지에 있는 리눅스 ssh 서버의 특정 디렉토리를 클라이언트에 마운트할 수 있다. ssh 파일 시스템이라는 의미로 sshfs(secure shell file system)다. 윈도우로 치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정도 될 듯.

일단 sshfs 설치부터 하자. 우분투/데비안 기준으로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sudo apt-get install sshfs

설치가 완료되면 이제 ssh 서버에 접속하여 디렉토리를 연결한다. 형식은 아래와 같다.

sshfs [사용자ID@서버주소:/디렉토리] [마운트_지점]

아래의 예시를 보자. 서버 주소는 my_server.com, 로그인 ID는 john, 서버의 /home/john 디렉토리를 ~/my_sshfs 디렉토리에 연결했다.

sshfs john@my_server.com:/home/john ~/my_sshfs

마운트 옵션을 지정하려면 -o 옵션을 사용한다. 아래의 예시를 보자.

# 읽기 전용(read-only)으로 연결
sshfs john@my_server.com:/home/john ./my_sshfs -o ro

그 외에도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매뉴얼 페이지를 참고하자.

man sshfs

연결을 해제하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fusermount -u ./my_sshfs

디렉토리 공유에 nfs를 이용할 수도 있겠으나 nfs는 기본적으로 암호화 통신이 아니기 때문에 원격지의 서버에 접속하면서 쓰기에는 ssh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sshfs가 더 나을 것이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