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우한폐렴)2023. 6. 2. 15:26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49827 (2021.7.7)

 

유튜브에 올라가는 동영상에 대해 적용되는 정책은 당연히 있어야 할 것 같긴 한데(폭력물, 음란물, 저작권법 위반 등), 유독 코로나19(우한폐렴)에 대한 내용에 대한 규제는 여타 항목들과 달리 엄청나게 방대하다. 유튜브 고객센터 웹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으며,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9891785?hl=ko

 

 

"다음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한다면" 게시하지 말라고 해 놓고 상당히 많은 항목이 존재한다. 사실상 WHO와 지역 보건당국의 입장과 어긋나면 무조건 제재하겠다는 취지다. 이 정도 수준이면 의사나 바이러스학자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해도 유튜브에는 올릴 수 없을 것 같다.

코로나19가 발생했다고 언론에 나오기 시작한 것이 2019년말이다. 신종 바이러스 질병이 나타났다는데, 이렇게나 빨리 의료계와 학계가 이 문제와 관련하여 논란의 여지가 없이 확실하게 결론을 도출될 수 있나? 유튜브 정책을 보면 이미 결론이 다 났으니 다른 의견이나 주장은 모두 검열하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바이러스 질병에 대한 치료제나 백신의 효과와 부작용은 1~2년만에 깔끔하게 결론이 나는 종류의 분야가 전혀 아니다. 그렇게 간단했다면 제약회사들이 신약 하나를 만들겠다고 10년 넘게 연구와 시험을 할 이유도 필요도 없을 것이다.

유튜브의 코로나19 정책을 보면 이 문제와 관련하여 마치 뭔가를 숨기고 싶어서 광범위한 검열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심이 들 정도다. -_-;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