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_잡담2023. 7. 18. 12:02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480216 (2014.1.29)

 

클라우드를 이용한 온라인 백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랙블레이즈(Blackblaze)라는 회사에서 보유중인 HDD를 가지고 내구성 통계를 낸 결과를 자사 블로그에 공개했구나. 원문기사는 여기로

 

블랙블레이즈의 클라우드에 들어간 HDD는 2013년말 기준으로 2만7천여개인데 시게이트(Seagate)와 히타치(Hitachi) 제품이 각각 1만2천여개, 웨스턴디지털(Western Digital) 제품이 2800여개, 도시바(Toshiba)와 삼성 제품은 수십개 수준이다.

블랙블레이즈의 HDD가 동작하는 환경은 45개의 HDD가 촘촘히 들어가는 스토리지팟(Storage Pod)이라는 장비이다. 즉, 제시된 결과가 일반 PC에 장착해서 사용하는 환경에서 산출된 것은 아니다.

 

수량이 충분히 많아서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시게이트(1.5TB, 3TB, 4TB), 히타치(2TB, 3TB, 4TB), 웨스턴디지털(1TB, 3TB) 제품만 조사했다고 한다. 클라우드에 투입된 제품이므로 PC에서 주로 사용하는 3.5인치 제품이다.

이것저것 얘기가 많은데 몇가지 눈에 띄는 결론만 보자면 대략 아래와 같다.

조사 결과, 가장 내구성이 좋은 제품은 히타치였고 가장 떨어지는 제품은 시게이트였다.

연간고장률(annual failure rate, AFR)은 히타치 2%, 웨스턴디지털 3% 수준이고, 시게이트는 1.5TB - 14%, 3TB - 9%, 4TB - 3% 수준. (AF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올린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고장률 1% 미만의 우수한 내구성을 보인 제품은 고장률 0.9%의 히타치 데스크스타(DeskStar) 5K3000 2TB와 7K3000 3TB이고 가장 심각한 내구성 문제를 보인 제품은 고장률 25.4%인 시게이트 바라쿠다 7200 1.5TB였다.

시게이트 3TB 제품도 타사에 비해 고장률이 좀 높고, 4TB HDD가 제일 나아서 웨스턴디지털 제품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고장률이다.

3년(36개월) 동안 운영했을 때 제조사별 생존률(고장나지 않고 살아 있는 비율)은 히타치(96.9%), 웨스턴디지털(94.8%), 시게이트(73.5%) 순서다. 시게이트 제품은 18개월 이후부터 생존률이 눈에 띄게 저하되는 경향을 보였다.

 

 

현재 블랙블레이즈에서 주력으로 구매중인 제품은 시게이트 데스크탑 HDD.15 4TB와 웨스턴디지털 레드(Red) 3TB 제품이라고 한다.

결과 요약은 여기까지. 이제부터는 잡담.


여기서 제시된 고장률이나 생존률은 통계적인 수치다. 즉, 100개의 HDD를 1년동안 운영했는데 5개 고장나면 고장률 5%라고 보는 것이다. 이 수치가 "내가 가지고 있는 HDD의 내구성"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히타치 제품도 1년안에 고장나는 것이 있고 시게이트 제품도 5년 넘게 잘 버티는 제품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제조공정과 설계의 차이가 결과에 어느 정도 나타난다고 볼 수 있으므로 향후 HDD를 고를 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는 될 것이다.

수치만 놓고 보면 히타치와 웨스턴디지털은 차이가 별로 크지 않아 비슷한 수준이고 시게이트 제품이 전체적으로 뭔가 심각한 결함이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시게이트 1.5TB 제품의 생존율이 유난히 떨어져서 그렇게 된 측면이 큰 듯. 그래도 어쨌든 전체적으로 시게이트 제품이 타사 제품보다 내구성이 좀 낮게 나오긴 했다.

내구성이 상당히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 히타치 데스크스타는 현재 4TB 제품만 팔리고 있는 듯하다. 그러면 2TB, 3TB 제품은 어디로 갔을까? 히타치GST를 인수한 웨스턴디지털이 3.5인치 HDD 제조부문을 도시바에 매각했기 때문에, 아마도 데스크스타 2TB, 3TB 제품의 설계가 도시바의 제품에 반영되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도시바의 제품도 히타치 수준의 탁월한 내구성을 자랑할 것인가? 어쨌든 주인이 바뀌었으니 100% 단정하기는 어렵겠지만 일단 가능성은 있어 보인다. 도시바 제품이 포함된 HDD 내구성 통계가 있으면 좋을텐데 아직까지 인터넷에 공개된 것은 없는 것 같다.

위의 통계에 나온 모델은 아니지만 어쨌든 개인적으로 시게이트, 히타치, 웨스턴디지털 제품을 다 써봤는데 운이 좋았는지 대부분 3년 이상 잘 버텨주었다. 마지막으로 구입한 HDD는 히타치 7K3000 2TB인데 2012년에 사서 지금까지 잘 굴러가는 중.

사실 HDD 고장은 제품 자체도 있지만 저가형 전원공급장치에 너무 많은 기기를 달아 쓰거나 열 문제를 제대로 잡아주지 않거나 진동/충격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유난히 내가 산 HDD가 잘 고장난다 싶다면 일단 먼저 PC의 전원, 발열, 장착상태 등을 살펴 보자.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