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_잡담2023. 7. 27. 10:46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47907 (2021.4.22)

원래는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를 살까 했었으나, SBC(싱글 보드 컴퓨터)가 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고 좀 알아보다가 ASUS 팅커보드S(Tinkerboard S)로 골랐다.

팅커보드S는 라즈베리파이와 달리 보드에 16GB eMMC 가 장착되어 있어서 마이크로 SD카드를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마이크로 SD카드 슬롯도 장착되어 있다)

대략의 사양은 아래와 같다.

Rockchip RK3288 SoC: 1.8GH ARM Cortex-A17 쿼드코어 CPU + Mali-T760 GPU
2GB RAM + 16GB eMMC
4x USB  커넥터
1x HDMI

전원 아답터는 5V/3A 규격을 필요로 하는데, 라즈베리파이에 대응하는 전원 아답터가 여러 종류가 시판중이므로 3A 규격인 제품을 적당히 골라서 구입했다.

전원 공급에 사용되는 micro USB 커넥터를 통해 PC와 연결하면 eMMC가 이동식 저장장치로 인식되어 여기에 OS 이미지를 탑재할 수 있다.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는데 리눅스 민트를 사용중인 노트북에서는 연결을 해도 인식이 되지 않았다. 고장인가 싶어 윈도우10 데스크탑 PC에 연결해 보니 곧바로 인식했다.

ASUS에서 데비안과 안드로이드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tinkerboard download
https://tinker-board.asus.com/download-list.html

OS 이미지를 팅커보드 eMMC에 설치하는 프로그램은 USBImager를 사용했다. 공식 웹사이트는 아래의 링크다. 압축된 OS 이미지 파일을 지원한다.

USBImager
https://gitlab.com/bztsrc/usbimager

먼저 팅커보드 데비안(Tinker Board Debian) 버전 2.2.2 이미지를 받아서 설치하고 TV에 연결하고 부팅해 보았다. 데비안 9 stretch 기반이고 데스크탑 환경은 LXDE다. 그런데 화면에서 글씨가 흐릿하게 나와서 일단 보류하기로 하고 다른 OS를 있나 찾아보니 암비안(Armbian)이라는 SBC용 OS가 있다. 공식 웹사이트는 아래의 링크다.

Armbian - Linux for ARM development boards
https://www.armbian.com/


암비안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제조사를 ASUS로 지정하면  팅커보드S를 지원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데비안 10 Buster, 우분투 20.04 LTS Focal Fossa에 기반한 리눅스 이미지들이 제공되고 있다.

데비안을 할까 우분투를 할까 약간 망설이다가, 일단 데비안 Buster에 XFCE 데스크탑 환경을 탑재한 이미지를 다운로드해서 팅커보드S에 설치.

다시 TV에 연결해서 확인해 보니 화면도 깔끔하게 잘 나온다. 일단 이렇게 좀 사용해 보기로.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