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8. 2. 14:47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01694 (2017.7.17)

최근에 리눅스 민트(Linux Mint)를 설치한 PC에서 3D 가속을 사용하기 위해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게 되었다. 어쨌든 성공적으로 되긴 했는데 그 과정에서 좀 헤맸던 관계로 여기에 정리해 두기로.

가장 처음에 해 본 것은 리눅스 민트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드라이버 매니저(driver manager)"라는 프로그램이었는데, nVidia 드라이버를 선택해서 적용했는데 시간이 지나도 별 반응이 없길래 취소.

두번째로 nVidia 웹사이트에서 리눅스용 지포스(Geforce)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해서 설치를 시도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드라이버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대략 아래와 같은 오류 메세지와 함께 설치가 중단되었다.

ERROR: You appear to be running an X server; please exit X before installing.

X서버를 실행중이므로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전에 X서버를 종료하라는 얘기다. 복구 모드(rescue mode)로 부팅을 해야 되나 어째야 되나 고민을 했는데, 인터넷을 좀 찾아보니 훨씬 간단한 방법이 있구나. nvidia-current 패키지를 설치하면 된다. 시냅틱 패키지 매니저에서 해당 패키지를 검색해서 설치하거나 또는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sudo apt-get install nvidia-current

설치를 완료한 후 재부팅해 보니, 제대로 잘 된 것 같다. 설치된 드라이버 확인을 위해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lspci -v | grep -A 11 VGA

lspci 목록으로 PCI장치목록을 출력하되 -v 옵션을 이용해서 자세한 정보가 나오도록 한 후, grep 명령으로 VGA 관련 항목을 추려냈다. 문자열 VGA를 찾은 후 -A 옵션으로 해당 문자열 이후 11행을 출력하도록 했다. 출력 결과에서 아래와 같은 문자열을 확인.

 

Kernel driver in use: nvidia
 
지포스 VGA용 오픈소스 드라이버인 누보(Nouveau)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을 때는 저 항목이 "nouveau"였으나, 이제 "nvidia"로 변경되었다. 작업 완료. 

리눅스 민트가 우분투 계열이므로, 다른 우분투 계열 리눅스 배포판에서 nVidia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도 동일한 요령으로 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