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8. 3. 17:54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07927

리눅스에서 그룹(group) 소속을 변경했을 때,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아웃 했다가 다시 로그인해야 한다(사용자 그룹의 생성/수정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그런데 예를 들어 작업중인 터미널창이 여러개 있는데 그룹을 변경하고 새로 터미널창을 열어서 뭔가 추가적으로 작업해야 하는 경우처럼, 당장 로그아웃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변경 사항을 적용시켜 뭔가 작업을 하고 싶을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럴 때 su 명령이 상당히 요긴하다. su 명령으로 해당 터미널창에서 새로 로그인한 것과 같은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계정 john을 사용중인데 my_group이라는 그룹에 소속되도록 한 후에 이 그룹과 관련된 작업을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 내가 소속된 그룹 목록 확인
groups

# usermod 명령으로 john 계정을 my_group에 추가
sudo usermod -a -G my_group john

그룹에 추가되긴 했지만 groups 명령으로 확인해 보면 여전히 목록에 my_group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터미널창에서 su 명령으로 아래와 같이 새로 로그인한 것과 같은 효과를 주면 그룹 변경 사항을 반영할 수 있다.

# 사용자 john으로 터미널 세션을 다시 시작
su john

이제 groups 명령으로 확인해 보면 그룹 변경사항이 적용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