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8. 8. 09:13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18503 (2018.8.20)

리눅스 민트(Linux Mint) 19 XFCE를 버추얼박스 가상머신에 설치하고 공유 폴더를 사용하기 위해 버추얼박스 게스트 확장(Virtualbox Guest Additions)을 설치하려 했으나, 오류가 발생. 상황은 대략 아래와 같다.

게스트 확장 iso 이미지를 마운트하고 설치를 진행했는데, 설치가 마무리되지 않고 오류 로그(log)를 확인하라는 메세지가 출력되었다. 오류 로그는 /var/log/vboxadd-install.log 파일에 있다.

오류 로그 파일을 열어서 내용을 살펴보니, 제일 앞부분에  /lib/modules/4.15.0-20-generic/build/include/linux/version.h 파일이 없다는(no such file or directory) 내용이 있다. 인터넷을 열심히 돌아다녀 보니, 버추얼박스 버전이 낮을 경우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는 듯.

현재 사용중인 버전을 확인해 보니 5.1.12다. 버추얼박스 홈페이지에 가서 최신 버전(현재 5.2.18)을 가져다가 이전 버전을 삭제하고 설치했다.

과연 이제는 오류가 나지 않는다. 별도의 패키지를 설치할 필요 없이 게스트 확장을 설치하면 문제 없이 설치된다.

한글 입력기 설치는 리눅스 민트 18.2 XFCE에서의 한글 입력기 설치와 동일했다. nabi 패키지를 설치한 후 im-config를 실행해서 입력기를 "hangul"로 선택.

# nabi 패키지 설치
sudo apt-get install nabi

# 입력기 설정
im-config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