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_프리웨어2023. 8. 31. 08:54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571970 (2016.1.18)


예전에 리눅스를 탑재한 부팅 USB 메모리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UNetbootin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해당 게시물은 여기로), YUMI는 하나의 USB 메모리에 여러 종류의 리눅스 배포판을 함께 탑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좀 더 강력하다고 할 수 있겠다.

 

우분투 및 변종(주분투, 쿠분투 등), 리눅스 민트, 오픈수세, 데비안, 페도라 등 좀 이름이 알려진 배포판을 대부분 지원한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YUMI를 실행한 후에 USB 메모리에 상응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배포판을 선택한 후에 ISO 이미지를 지정해 주면 된다. USB 메모리는 FAT32로 포맷해야 된다는 점에 유의하자. NTFS로 포맷하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만약 이미 추가되어 있는 배포판을 삭제하고 싶다면 YUMI를 실행한 후에 "View or Remove Installed Distros?" 항목을 체크하면 제거 모드(Uninstaller Mode)로 전환된다. 여기서 배포판을 선택해서 삭제할 수 있다.


고용량 USB 메모리가 별로 비싸지 않으니 하나의 USB 메모리에 필요한 리눅스 배포판을 전부 다 합쳐서 넣을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

프리웨어이고 YUMI 공식 홈페이지에 가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현재 버전은 2.0.2.0이다. 홈페이지는 여기로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