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9. 26. 08:55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58059 (2022.5.30)

 


얼마전에 구입한 ASUS M513UA-L1284 노트북에 Q4OS 4.8을 설치했다. Q4OS는 데비안(Debian) 리눅스로부터 파생된 가벼운 배포판이다. Q4OS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의 링크다.

https://q4os.org

현재 버전은 4.8이고 데비안 11.3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데스크탑 환경은 KDE 플라즈마(KDE Plasma)와 TDE 두가지를 제공하는데, TDE가 더 가볍긴 하지만 가상 머신에 설치해서 시험해 본 결과 한글 입력 설치가 잘 되지 않아서 약간 더 무거운 KDE 플라즈마 버전을 선택. 영문판으로 설치하고 한글 입력을 추가했다.

라이브 세션으로 부팅해서 설치를 진행하면 "Q4OS Desktop", "Q4OS Basic", "Q4OS Live", "Q4OS Pure" 이렇게 4가지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웹브라우저, 오피스 등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것이 Desktop이고 상당 부분을 제거하고 가볍게 설치하는 것이 Basic인데, Basic으로 선택해서 진행했다.

한글 입력은 ibus를 사용하면 된다. 설치하는 과정은 예전에 정리했던 "리눅스 민트 20 XFCE에서 한글 입력 설치하기"와 사실상 동일하다. 관련 내용은 여기에. 다만, 한글 폰트 등 추가적인 패키지 설치가 필요하다. 아래와 같이 작업했다.

# S/W 저장소 정보 갱신
sudo apt-get update

# 한글입력을 위한 패키지 설치
sudo apt-get install ibus ibus-hangul im-config fonts-nanum fonts-unfonts-core

# ibus 설정 실행
ibus-setup

ibus 설정의 "Input Method" 탭으로 가서 "Add" 버튼을 눌러 "Korean - Hangul" 항목을 추가하고 기존의 항목은 삭제한다. 이후 한글 입력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im-config를 실행하고 ibus를 활성화한다.

# 한글 입력기 선택
im-config

다행히 무선랜, 터치패드, 소리 등 주요 기능이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잘 동작했다. 일단 그냥 이대로 사용하면서 필요한 S/W를 설치하면 될 듯. 커널 버전은 5.10이다.

노트북 화면이 OLED 방식인 관계로 데스크탑 테마는 다크 모드로 설정해 주었다. 터미널창에서 systemsettings5를 실행하거나 어플리케이션 메뉴에서 "system settings"를 검색해서 실행한 후에 "Global Theme" 설정을 Breeze에서 Breeze Dark로 변경하고 "Icons" 설정은 기본값인 Breeze Dark보다 We10X가 더 괜찮은 것 같아서 이걸로 선택.

저반사 패널이 아니다 보니 반사되는 것이 영 신경 쓰여서 직접 저반사 필름을 구입해서 붙이려고 시도했으나 결국 실패하고 필름 부착 능력의 한계를 절감한 후, 힐링쉴드라는 업체에 가서 붙이고 왔다. 필름 때문에 화면의 선명도가 좀 떨어지긴 했지만 그렇게 심하지는 않고, 반사광이 없어서 훨씬 편하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