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_프리웨어2023. 4. 7. 14:46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440109

 

UNetbootin은 리눅스 ISO이미지를 USB 메모리에 옮기고 부팅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이다. 윈도우 이미지는 지원하지 않는다. 윈도우를 USB로 옮기려면 이전에 게시한 WinToBootic을 이용하면 되겠다. 

한글을 지원하지 않지만 사용법이 워낙에 간단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진 않을 것 같다.

잘 알려진 리눅스 배포판은 대부분 지원한다.
 
Ubuntu 및 변종 (Xubuntu, Lubuntu 등)
Fedora
CentOS
OpenSUSE
Linux Mint
Debian

그 외에도 다수의 배포판을 지원하고 FreeBSD, FreeDOS 등 리눅스 외에 다른 OS나 시스템 복원용 부팅CD도 지원한다. 상세한 내역은 UNetBootin 홈페이지(http://unetbootin.sourceforge.net/)를 참조하자.

 


UNetbootin을 실행하면 ISO 이미지의 출처를 선택하게 된다.  배포판(Distribution)과 디스크이미지(Diskimage) 두가지다.

배포판(Distribution) 항목은 원하는 리눅스 버전을 선택하고 UNetbootin에서 자동으로 이미지를 다운로드한 후 USB 메모리에 옮기는 것이고, 디스크이미지(Diskimage) 항목은 직접 받아 놓은 ISO 이미지 파일을 선택해서 USB 메로리로 옯기는 것이다.

배포판 또는 ISO 이미지 선택하고 USB 메모리가 할당된 드라이브 확인한 후 OK 버튼 누르면 된다.

USB 메모리의 파일시스템이 FAT32이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자. NTFS로 포맷한 USB 메모리일 경우 제대로 부팅이 되지 않는다. (EFI 부팅은 어쩌면 좀 다를 수도 있겠는데, 시험해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