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_잡담2023. 7. 19. 09:08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532305 (2014.12.28)  

 

지난 8월에 PC에 SSD를 장착한 후로 전반적으로 반응성이 대폭 향상되어서 매우 만족하면 쓰고 있었으나, 언제부터인가 아주 가끔씩 몇초간 멈추는 일이 발생하고 있었다.

거의 대부분 아무 문제가 없고 잘 굴러가다가 아주 가끔 한번씩 그래서 원인을 쉽게 짐작하지 못했는데, 드디어 원인을 찾은 듯.

소위 SSD "프리징(freezing)" 현상이 바로 이것인가 의심도 했으나, 결론적으로 SSD 자체의 문제는 아니었다. 문제는 전원 관리 부분에 있었군. 알고 보면 아무것도 아니었는데 메인보드와의 호환성이라던가 윈도우 드라이버 문제라던가 등등 너무 복잡한 쪽으로만 의심했던 것이 아닌가 싶다.

SSD를 추가하고 나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전부 SSD로 옮기다 보니 HDD를 같이 장착하고 있어도 대부분의 파일 입출력은 SSD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런데 윈도우 전원 관리 설정상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용하지 않는 HDD의 전원이 차단되고, 그러다가 가끔 HDD에 있는 파일에 접근을 하게 되면 그 시점에서 HDD에 전원을 다시 공급해서 기동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멈추는 현상이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윈도우 전원 설정으로 가서 HDD 전원 차단 설정을 해제하고 나니 이제는 멈추는 현상이 전혀 없이 잘 굴러가고 있다. 전기세가 약간 더 나오긴 하겠지만 그 정도는 감수하기로. 

 

 

윈도우7 기준으로 제어판 ->  전원 옵션 항목으로 가면 "기본 전원 관리 옵션"이 보이는데 여기서 현재 사용중인 옵션에 대해서 "설정 변경"을 클릭한다. 

 

 

설정 변경 메뉴가 나오면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하자. 

 

 

고급 설정 메뉴에서 "하드 디스크" 항목을 선택하면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 디스크 끄기" 항목이 보일 것이다. 이 항목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자.

만약 SSD와 HDD를 같이 사용중인데 간혹 몇초 동안 멈추는 현상이 있다면 SSD의 문제를 의심하기 전에 혹시 전원 설정과 관계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 살펴 보자.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