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8. 28. 13:25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27833 (2019.6.4)

우분투 또는 우분투 계열 배포판에서 패키지를 업데이트한 후에 간혹 발생했던 문제다. 부팅해서 로그인한 후에 팝업창이 나오면서 "System program problem detected"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취소(cancel) 또는 문제를 보고하기(report problem)인데, 이후에도 재부팅하면 또 다시 이 팝업창이 떠서 매우 귀찮을 수 있다.

"System program problem detected" 메시지가 나오는 이유는 어떤 프로세스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면서(crash) /var/crash/ 디렉토리에 로그(log)를 남겼기 때문이다. 따라서, /var/crash/ 디렉토리에 있는 로그를 삭제한 후에 재부팅을 해 보자. 시스템 로그이므로 삭제하기 위해서는 루트(root) 권한이 필요하다.

# /var/crash/ 디렉토리 내용 확인
ls /var/crash/

# /var/crash/ 디렉토리의 crash log 삭제
sudo rm /var/crash/*

# 재부팅
sudo init 6

개인적으로는 여기까지 해 보니 더 이상 팝업창이 나오지 않아서 일시적인 문제였던 것으로 결론지었는데, 만약 계속 팝업창이 또 나온다면 뭔가 반복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var/crash/ 디렉토리로 가서 어느 프로세스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하고 해당 S/W 패키지를 재설치하거나 해야 될 듯하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