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9. 14. 13:19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44216 (2020.12.3)

우선 리눅스에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anbox를 설치하는 절차와 구글 플레이를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의 이전 게시물들을 참고하자.

anbox - 리눅스용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설치

anbox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 구글 플레이 추가

최근에 anbox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설치까지는 잘 됐는데 구글 플레이(Google Play)를 추가하는 과정에서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는데, 원인을 발견했기에 정리해 둔다.

리눅스 민트 18.3 XFCE에서 작업했다.

anbox 설치를 마친 후, 구글 플레이 추가용 스크립트를 받아서 실행했다.

sudo bash install-playstore.sh

lzip 패키지가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길래 설치해 주었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lzip

다시 설치 스크립트를 실행했는데, 설치가 진행되지 않고 그냥 종료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 확인하기 위해 -x 옵션을 추가해서 스크립트를 실행해 보았다.

sudo bash -x install-playstore.sh

실행 과정을 보니, OPENGAPPS_RELEASEDATE 변수를 설정하는 부분에서 멈춘다. 스크립트의 해당 부분을 아래에 다시 적어 보면 아래와 같다.

OPENGAPPS_RELEASEDATE="$($CURL -s https://api.github.com/repos/opengapps/x86_64/releases/latest | head -n 10 | grep tag_name | grep -o "\"[0-9][0-9]*\"" | grep -o "[0-9]*")"

curl을 이용해서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받아온 내용중 처음 10개 행을 선택하고(head -n 10), "tag_name"이라는 문자열을 골라낸다(grep tag_name).

웹브라우저에서 위의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해서 접속해 보니, 처음 10개 행 안에 tag_name이라는 문자열이 없다. 보니까 tag_name은 더 아래에 위치한다.

따라서, 설치 스크립트에서 "head -n 10" 이부분을  "head -n 100"으로 변경하고 저장한 후에 설치 스크립트를 재실행했다.

sudo bash install-playstore.sh

이제 제대로 설치가 진행된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