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_잡담2023. 12. 19. 12:06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547871 (2015.5.1)

당장 쓸 일은 없지만 나름 유용한 정보인 듯하여 적어 두기로. 원문 기사는 여기에.

메인보드를 교체할 때 윈도우7 재설치를 하지 않고 교체하는 절차다. 실제로 해 본 적은 없다.

순서는 대략 아래와 같다.

먼저 실패할 것에 대비해서 개인 자료를 모두 다른 곳에 백업해 둔다.

메인보드 칩셋 관련 드라이버 중에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제조사 웹사이트나 메인보드에 같이 온 CD에서 가져와 설치한 것이 있다면 제거하자.

이제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서 sysprep이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windir%\system32\sysprep\sysprep.exe

sysprep 창이 나오면 "시스템 정리작업(system cleanup action)" 항목에서 "시스템 OOBE(첫 실행 경험) 입력"을 선택하고 "일반화" 항목에 체크한다. "종료 옵션" 항목은 "시스템 종료"로 선택하자.



"확인" 버튼 누르면 윈도우가 종료되고 PC가 꺼진다.

이제 케이스를 열고 메인보드 교체.

PC를 켜면 윈도우7 처음 설치했을 때와 유사한 화면이 나오고 언어/키보드 등을 선택하게 된다. 새 계정도 하나 생성해야 한다.

이제 윈도우 로그인 화면이 나오면 기존 계정으로 로그인 가능. 새 계정은 이후 삭제해도 무방하다.

필요에 따라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일부 어플리케이션은 메인보드 교체 이후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럴 경우엔 해당 어플리케이션도 재설치하면 되겠다.

이전 버전의 윈도우에서 업그레이드한 윈도우7에서는 위의 방법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처음부터 윈도우7을 설치해서 사용한 경우에만 유효.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