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4. 19. 15:52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537515

 

현재 디렉토리 위치를 착각했다거나 잠깐의 판단 착오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하거나 덮어쓰고 나서 머리를 쥐어뜯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간단하게나마 아래와 같이 조치를 취해 두는 것이 좋겠다.

먼저, 실수로 삭제/덮어쓰기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명령을 생각해 보자. rm(삭제), mv(이동), cp(복사) 이렇게 세가지가 있다. 이 명령에 대해 -i 옵션을 적용하도록 설정하면 된다. -i 옵션을 이용하면 삭제/덮어쓰기가 발생할 경우 사용자에게 다시 한번 확인을 받는다.

rm 명령을 예로 들자면, rm 명령에 대한 alias를 rm -i 이렇게 지정하면 된다. 그러면 옵션 없이 그냥 rm 명령을 입력해도 -i 옵션이 자동으로 적용된다.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해 보자.

# rm 명령에 대한 alias 설정
alias rm="rm -i"

이제 rm 명령을 사용해 보면 바로 대상을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한번 더 확인을 받을 것이다.

rm my_file.txt
rm: remove regular file 'my_file.txt'?

여기서 y를 입력해야 파일이 삭제된다.

만약 물어볼 필요 없이 곧바로 삭제하고 싶다면 -f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 확인하지 않고 바로 삭제
rm -f my_file.txt

mv 명령과 cp 명령도 같은 방식으로 지정하면 된다. 이것을 매번 지정하기 귀찮으므로 .bashrc 파일에 설정해 주자.
 
# .bashrc 파일 편집
vi ~/.bashrc

.bashrc 파일에 아래와 같이 추가해 주고 저장한다.

alias rm="rm -i"
alias mv="mv -i"
alias cp="cp -i"

제대로 적용이 되었는지 보려면 현재 설정된 alias 목록을 확인해 보자.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 alias 설정 출력
alias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