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5. 3. 10:50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573003

 

칼리 리눅스(Kali Linux)의 최신 버전인 2016.1에서 한글 입력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이다.

칼리 리눅스는 데비안(Debian)을 기반으로 해서 제작된 배포판인데, 설치를 해 보면 S/W 저장소(repository) 목록에 칼리만 있고 데비안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데비안이 최신 버전보다는 검증된 안정성을 추구하는 배포판이고, 칼리 리눅스는 그보다는 최신 버전을 지향하고 있어서 호환성 측면에서 간극이 생겼기 때문에 데비안 저장소도 제외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커널 버전만 봐도 칼리 2016.1은 거의 최신에 가까운 4.3.0이다.

어쨌든, 영어만 쓰기에는 꽤나 불편하므로 한글 입력 기능은 추가해 볼만하다. 설치 과정은 대략 아래와 같다.

우선 칼리 리눅스 2016.1 버전을 설치한다. 칼리 리눅스 공식 홈페이지로 가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여기로.

개인적으로 언어 설정을 영어로 하는 것을 추천. 한국어로 할 경우 번역도 불완전하고 한글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것이다. 영어로 설치한 후에 한글 폰트와 한글 입력기를 추가해서 사용하는 편이 더 나을 듯하다.

설치를 완료하고 루트(root)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에 터미널창에서 작업을 진행한다.

우선 S/W 저장소 목록에 데비안 8(Jessie)의 공식 S/W 저장소를 추가하자. vi 편집기로 /etc/apt/sources.list 파일을 편집한다.

# vi로 /etc/apt/sources.list 파일 편집
vi /etc/apt/sources.list

/etc/apt/sources.list 파일에 아래의 내용을 추가하고 저장한다.

deb http://httpredir.debian.org/debian jessie main non-free contrib

이제 S/W 저장소 정보를 갱신하자.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 S/W 저장소 갱신
apt-get update

자, 이제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하자. 한글 입력기는 나비(nabi)를 사용한다.

# 한글 입력기 설치
apt-get install nabi

# 한글 폰트 설치(은글꼴, 나눔글꼴)
apt-get install fonts-nanum fonts-nanum-coding fonts-unfonts-core

# 입력기 설정을 위한 im-config 설치
apt-get install im-config

패키지 설치를 완료하면 이제 입력기 설정을 해 준다.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im-config


입력기 설정을 수동으로 지정하겠느냐고 묻는데 "YES"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창이 나온다. 여기서 입력기를 "hangul"로 선택하자. "OK" 버튼을 누르면 완료.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하면 한글 입력을 사용할 수 있다. 한영전환은 쉬프트(shift)+스페이스(space), 한자변환은 F9키를 사용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데비안 저장소에서 시스템 관련 패키지를 이것 저것 마구 설치하면 칼리 리눅스와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한글 입력을 설치하고 나면 /etc/apt/sources.list 파일에서 데비안 저장소 부분을 주석 처리하는 것이 안전할 듯.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