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_잡담2023. 7. 21. 09:01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581927 (2016.6.21)

얼마전에 윈도우8.1에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사용중인 PC에서 렉스마크 E260dn 네트워크 프린터를 추가했다.

윈도우 방화벽을 기본 설정 그대로 사용중이면 별 다른 작업이 필요 없겠으나, 랜섬웨어를 비롯한 악성코드 감염에 대비해서 윈도우 방화벽의 아웃바운드(outbound) 연결 설정을 규칙에 맞지 않으면 "차단"하도록 해 두었기 때문에 약간의 부가적인 작업이 필요했다.

랜섬웨어에 대비해서 왜 아웃바운 연결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지는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후 "제어판"을 실행, 여기서 "Windows 방화벽" 항목으로 들어간 후 "고급 설정"에서 작업을 진행. 방화벽 설정을 바꾸는 것이므로 관리자 권한을 필요로 한다.

규칙에 맞지 않는 아웃바운드 연결이 차단되어 있고 아웃바운드 규칙 목록을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면 네트워크 프린터 탐색/추가/사용이 불가능하므로, 다음과 같은 추가 작업을 해 주면 된다.

우선 윈도우 방화벽의 아웃바운드 규칙 목록에서 "파일 및 프린터 공유(에코 요청 - ICMPv4-Out)",  규칙을 "사용함"으로 설정해 준다. 프린터 탐색을 할 때 ICMP 에코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 규칙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두번째로, 윈도우 폴더 아래에 system32 폴더에 있는 spoolsv.exe 프로그램의 아웃바운드 연결을 허용해 주어야 한다. 아웃바운드 규칙 목록에서 "새 규칙"을 만들어서 이 파일의 연결을 허용해 주자. 규칙의 종류는 "프로그램", 적용 프로그램은 "c:\Windows\system32\spoolsv.exe", 작업 선택은 "연결 허용"으로 지정하면 된다. 적용할 프로필은 개인, 도메인, 공용에서 필요에 따라 체크하고(모르겠으면 3개 다 체크해도 무방) 규칙 이름을 지정하면 작업 완료.

 

 

윈도우 방화벽 작업은 이것으로 완료되었고, 이제 프린터를 추가할 차례다.

시작 버튼을 마우스 왼쪽 클릭하여 "설정" -> "장치" 항목을 선택하고 "프린터 또는 스캐너 추가"를 클릭한다. 일단 자동검색이 이루어지는데 방화벽에서 아웃바운드 연결이 차단되어 있으므로 프린터가 보이진 않을 것이다. 잠시 기다리면 "원하는 프린터가 목록에 없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오면 이 메세지를 클릭.

 

 

"다른 옵션으로 프린터 찾기"라는 제목의 창이 새로 뜬다. 네트워크 프린터를 추가할 것이므로 "TCP/IP주소 또는 호스트 이름으로 프린터 추가"를 선택.

 

 

호스트/IP주소 입력창이 나오면  장치 유형은 "자동 검색"으로 그대로 두고,  호스트 이름 또는 IP주소 항목에 프린터의 IP주소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프린터 드라이버를 검색해서 설치하게 된다. 이것으로 작업 완료.

 

 

메모장에서 시험 삼아 몇글자 써서 인쇄를 해 보니, 문제 없이 잘 동작한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