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8. 15. 18:33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23659 (2019.1.18)

정확히 말하자면, 우분투 14.04LTS 기반인 리눅스 민트 17에서 우분투 18.04LTS 기반인 리눅스 민트 19의 NFS 공유 디렉토리에 접속하는 문제다.

리눅스 민트 19 서버에서 정상적으로 NFS를 다 설정하고(NFS 서버 설정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방화벽에서도 NFS 접속을 허용하도록 해 두었는데, 클라이언트에서 접속을 하면 접근 불가 오류 메시지가 계속 나왔다.

# 클라이언트에서 NFS 서버로 접속 시도
sudo mount -t nfs server.net:/nfs_export_dir/ ~/nfs_dir
mount.nfs: access denied by server while mounting server.net:/nfs_export_dir/

아무리 이리 저리 찾아 봐도 어디가 문제인지 알 수가 없어서 인터넷을 한참 헤매고 다녔는데, 결국 해결을 하긴 했다. -_-; 클라이언트에서 접속할 때, NFS 버전을 기본값(v4)이 아니라 v3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한가지 추가적으로 해 줘야 하는 작업은 서버측 방화벽에서 대상 클라이언트가 모든 포트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NFSv3에서 포트 할당이 무작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어쨌든, 아래와 같이 접속해서 NFS 연결이 가능했다.

# 클라이언트에서 NFS 서버로 접속 시도, NFSv3 사용
sudo mount -t nfs -o v3 server.net:/nfs_export_dir/ ~/nfs_dir

클라이언트 IP주소에 대해 모든 포트를 열어둔다는 것이 영 꺼림직한데, 같은 LAN에 있고 당장은 방법이 없어 일단 이렇게 사용해 보기로. -_-;

아무래도 이상하다 싶어서, 클라이언트쪽에서 버추얼박스에 리눅스 민트 19를 설치해서 해당 NFS 서버에 접속해 보니 전혀 문제 없이 접속이 가능했다. -_-; NFS 버전에 따라서 뭔가 호환성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