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9. 6. 13:53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32110 (2019.10.28)

리눅스에서의 ZFS 설치, zpool 생성, 파일 시스템 생성 등 기본적인 작업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ZFS의 입출력 통계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각 zpool에 할당된 용량, 읽기/쓰기 작업회수, 읽기/쓰기 대역폭 등을 볼 수 있다.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 입출력 통계 출력
sudo zpool iostat

출력되는 항목은 크게 세가지 종류인데, 용량(capacity), 작업회수(operations), 대역폭(bandwidth) 등이다. 용량은 각 zpool에 할당된 용량(alloc)과 현재 남은 빈 공간(free)을 표시한다. 작업회수는 읽기(read)/쓰기(write) 작업이 이루어진 회수를 표시한다. 대역폭은 읽기/쓰기 속도를 나타낸다.

좀 더 자세하게 각 zpool에 소속된 저장장치(디스크)별 입출력 통계를 보고 싶다면 -v 옵션을 추가하자.

# 입출력 통계 출력 (자세히, -v 옵션)
sudo zpool iostat -v

표시되는 출력값은 처음 부팅했을 때부터 현재까지의 누적치를 나타낸다. 주기적으로 상태 변화를 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할 수 있다.

# 입출력 통계 출력, 5초 간격으로 반복
sudo zpool iostat 5

위의 예시는 5초 간격으로 무한히 반복 출력하는 경우이므로 중지하려면 ctrl+c를 누른다. 만약 5초간격으로 출력하되 10회만 출력하고 중단하려면 아래와 같이 할 수 있다.

# 입출력 통계 출력, 5초 간격으로 반복해서 10회 출력하고 종료
sudo zpool iostat 5 10

# 입출력 통계 자세히 출력(-v), 5 초 간격으로 반복해서 3회 출력하고 종료
sudo zpool iostat -v 5 3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