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9. 12. 11:54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39499 (2020.6.28)

우분투 20.04LTS 배포판을 기반으로 해서 새로 공개된 리눅스 민트(Linux Mint) 20 XFCE 배포판을 오라클 버추얼박스에 가상머신으로 설치하여 잠깐 살펴보았는데, 한글 입력과 관련해서 이전과 달라진 부분이 있기에 정리해 두기로.

리눅스 민트 19 XFCE까지만 해도 nabi 패키지를 설치해서 한글 입력 기능을 추가할 수 있었는데(관련 내용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리눅스 민트 20에서는 nabi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설치하고 설정까지 다 했는데, 정작 한/영 전환이 제대로 되지 않고 영문만 입력이 된다. 어떻게 할까 하다가, ibus로 설치했다. 아래와 같이 작업을 진행.

우선 ibus, ibus-hangul 패키지를 설치한다.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작업한다.

# S/W 저장소 정보 갱신
sudo apt-get update

# 패키지 설치
sudo apt-get install ibus ibus-hangul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ibus-setup을 실행해서 설정을 진행한다.

# ibus 설정
ibus-setup

설정창에서 "Input Method" 탭으로 가서, "Add" 버튼을 눌러 "Korean - Hangul" 항목을 추가했다. 리눅스 민트를 설치할 때 언어를 영어로 선택해서 진행하고 한글 입력 기능만 추가했기 때문에, 원래 기본으로 추가되어 있던 "English"는 제거(remove)했다.


이제 입력 방식(input method)를 설정해 준다. 터미널창에서 im-config를 실행.

# im-config 실행
im-config

입력 방식 선택 목록에서 "ibus"를 선택하면 된다.


이제 로그아웃했다가 다시 로그인하면 한글 입력을 사용할 수 있다. 예전에 nabi와 마찬가지로 쉬프트(shift)+공백(space)을 누르면 한/영 전환이 되고 한자는 F9를 눌러 선택하면 된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