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_잡동사니2023. 10. 18. 12:02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450778 (2013.9.8)

ScummVM은 고전(주로 DOS용) 어드벤처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일종의 에뮬레이터 S/W다. Scumm은 매니악 맨션, 원숭이섬의 비밀 등 (지금은 사라진) 루카스아츠의 어드벤처 게임 엔진이다. ScummVM이라는 이름은 scumm 게임을 실행하기 위한 가상머신(VM)이라는 의미인데, 루카스아츠의 어드벤처 게임을 실행하기 위한 에뮬레이터로 시작된 것이 확장을 거듭해서 이제는 시에라 어드벤처를 비롯해서 다양한 어드벤처 게임을 지원한다. 

매니악 맨션 시리즈, 원숭이섬 시리즈, 인디애나 존스 시리즈, 룸(Loom), 풀 스로틀(Full Throtle) 등 루카스 아츠의 명작들을 비롯해서 시에라의 킹스 퀘스트 시리즈, 스페이스 퀘스트 시리즈, 폴리스 퀘스트 시리즈도 지원. 무려 200개가 넘는 게임을 지원한다. 지원하는 게임 전체 목록은 여기를 참고하면 되겠다. 

어드벤처 게임의 실행 파일을 대신해서 ScummVM이 게임 데이터를 읽어서 게임을 실행해 주는 방식이다. 

현재 버전은 1.6.0이고, ScummVM 홈페이지에서 받거나 아래의 링크에서 받으면 되겠다.

ScummVM 1.6.0 (windows installer)

설치를 마쳤으면 ScummVM을 실행하고 'Add Game' 항목을 클릭해서 게임을 추가한다. 

 


게임 디렉토리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면 'Go up(상위 디렉토리로)' 버튼을 눌러 상위 디렉토리로 가거나 디렉토리 이름을 더블클릭해서 해당 디렉토리 안으로 들어가는 식으로 이동해서 추가하려는 게임 디렉토리를 선택한 후 'Choose' 버튼을 클릭.


선택한 디렉토리 안에 게임 파일이 제대로 있으면 게임 제목이 나온다. 'OK'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된다.


이제 실행할 게임을 선택하고 'Start' 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시작된다. 


만약 그래픽을 좀 더 부드럽게 바꾸고 싶다면 ScummVM 첫화면에서 'Option(옵션)' 버튼을 클릭한 후 그래픽 옵션을 바꿔 보자. HQ2x 정도면 무난한 듯. 


구석에 처박혀 있는 옛날 어드벤처 게임이 이렇게 부활하는구나. 

윈도우뿐만 아니라 리눅스, 맥OSX,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OS를 지원한다. 홈페이지에서 받으면 되겠다. (안드로이드는 구글플레이에서 검색하면 된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