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7. 14. 10:28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581345

 

zerofree는 리눅스 ext2/ext3/ext4 파일 시스템에서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0으로 채워 준다.  우선 설치부터 해 보자.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데비안/우분투 기준).

# S/W 저장소 갱신
sudo apt-get update

# zerofree 패키지 설치
sudo apt-get install zerofree

zerofree를 사용하려면 대상 디스크 파티션이 마운트되어 있지 않거나 읽기 전용(read-only)으로 마운트되어 있어야 한다. 루트 파티션에 대해 zerofree를 적용하려면 실행 레벨(run level)을 단일 사용자(single user) 레벨은 1로 낮추어야 한다.

먼저 어느 파티션에 적용할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df 명령으로 파티션 목록을 보고 이름을 확인한다. df 명령에 대한 내용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루트 파티션이라면 통상 /dev/sda1일 것이다.

 

작업중인 것들이 있다면 전부 저장한 후에, 먼저 실행 레벨(run level)을 단일 사용자 레벨로 바꾼다.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 run level 1
sudo telinit 1

단일 사용자 레벨로 내려갈 때 커맨드 프롬프트가 나오지 않고 부팅/종료할 때 보이는 스플래쉬(splash) 화면이 나온다면 먼저 이 화면을 비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grub 부트 로더의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데, 이 과정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커맨드 프롬프트가 제대로 나왔다면 파티션을 읽기 전용으로 다시 마운트하고 zerofree를 실행한다.

# /dev/sda1 파티션을 읽기 전용으로 다시 마운트
mount -o remount,ro /dev/sda1

# zerofree 실행
zerofree /dev/sda1

zerofree에서 -v 옵션을 추가하면 작업 과정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자세하게 출력해 준다.

zerofree -v /dev/sda1

만약 실행 레벨 변경이 여의치 않을 겨우엔 라이브(live) 배포판으로 부팅해서 해당 디스크 파티션을 마운트하지 않고 zerofree를 실행하는 방법도 있다.

이 작업은 버추얼박스에서 리눅스 가상 머신을 사용할 때, 실사용 공간에 비해 디스크 이미지 파일의 크기가 과도하게 커졌을 경우 크기를 줄이고자 할 때 필요하다. 이 부분은 다음에 정리해 보기로.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