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_프리웨어2023. 10. 19. 08:51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500421 (2014.5.27)

인터넷에서 우연히 로테라피(RawTherapee)라는 무료 사진 보정 프로그램을 발견. 주로 raw 파일을 보정/편집하기 위한 프로그램이지만 jpg 등 다른 형식도 지원한다.

DSLR 카메라를 가지고 있고 가끔 사진도 찍지만 raw 파일 편집을 할 정도로 적극적인 취미는 아니다. 하지만, 사진에 관심이 많으면서 어도비 포토샵(Photoshop)이나 라이트룸(Lightroom) 같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구입하기엔 부담스러운 다른 취미 사진사들에게 꽤 유용한 프로그램이 될 수도 있을 듯하여 부실하나마 일단 여기에 소개해 두기로.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 매우 아쉽긴 하지만, 기능은 꽤 괜찮은 듯하다. 캐논, 니콘, 올림푸스, 삼성, 소니 등 대다수의 주요 카메라 기종을 대부분 지원한다.

처음 실행하면 파일 브라우저(File Browser)가 나오는데, 여기서 편집할 파일을 선택해서 더블클릭하면 에디터(Editor)로 넘어간다. 에디터 화면에서 오른쪽을 보면 노출(Exposure), 명부/암부(Shadows/Highlights), 톤 매핑(Tone Mapping) 등 다양한 사진 편집 도구들이 배치되어 있다. 여기서 보정을 하면 되는 듯.


맨 아래쪽을 보면 HDD에 화살표가 있는 아이콘이 보이는데 "현재 사진 저장(save current image)"이다. 보정을 마친 후 이걸 클릭해서 저장하면 되겠다. 단축키는 ctrl+s.

뭔가 기능이 잔뜩 있는 것 같긴 한데, 워낙 게으른 탓에 통상 사진 찍을 때 jpg 형식으로 저장하고 보정도 잘 안하다 보니 막 달려들어서 자세히 알아볼 생각은 들지 않는구나(돼지목에 진주로군); 어쨌든 메뉴 구성을 보면 포토샵보다는 라이트룸에 가깝다는 느낌이다. 어도비 라이트룸과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면서 무료라는 것이 큰 장점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용 설명서 안내 웹사이트인 RawPedia에 나와 있는데, 영어라는 문제가 있다. 아쉽게도 한글 페이지는 제공하지 않는 듯.

현재 최신 버전은 4.1이고 로테라피 공식 웹사이트(rawtherapee.com)에 가서 받으면 된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