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10. 20. 09:15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533735 (2015.1.7)

xflux는 윈도우용 색온도(color temperature) 조절 프로그램인 f.lux의 리눅스용(X윈도우용) 버전이다. 밤이 되었을 때 모니터 화면의 색온도를 낮춰서 푸른 빛을 억제하고 눈이 좀 편해지는 기능을 제공한다. (윈도우용 f.lux에 대한 내용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f.lux 공식 웹사이트의 리눅스 페이지에 가 보면 GUI 버전과 CLI 버전이 있는데, GUI 버전은 우분투 기준으로 제작되었고 멀티 모니터를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사용법이 그리 어렵지 않으므로 CLI 버전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일단 xflux CLI 버전을 받아서 압축을 풀자. f.lux 리눅스 페이지로 가서 "xflux daemon (command line, but for X-Windows)" 항목에 있는 tgz 압축 파일을 받으면 되겠다. 32비트와 64비트 파일이 따로 있으니 맞는 것을 받으면 된다.

tgz 파일이므로 일단 압축을 푼다. 아래의 예시를 보자.

# ~/xflux 디렉토리를 만들고 압축 풀기  
mkdir ~/xflux
tar -xzf xflux64.tgz -C ~/xflux

이제 실행을 해 보자. 현재 위치(위도, 경도)를 입력하면 이를 바탕으로 지금 시간이 낮인지 밤인지를 판단하고, 만약 밤일 경우엔 화면 색온도를 조절해 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서울의 위치인 북위37도/동경126도로 지정해 주면 무리 없이 사용 가능. 위도는 -l 옵션을, 경도는 -g 옵션을 사용한다.

# xflux 실행, 북위37도/동경126도
cd ~/xflux
./xflux -l 37 -g 126

남위/서경일 경우에는 음수가 된다. 예를 들어 남위37도/서경126도라면 옵션은 -l -37 -g -126 이런 식이 될 것이다.

xflux를 밤에 실행하면 서서히 화면의 색조가 붉은색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야간 색온도는 기본값이 3400K인데, 너무 붉은 색조가 많다고 느껴진다면 -k 옵션을 이용해서 설정하면 된다.

# 야간 색온도 4700K
./xflux -l 37 -g 126 -k 4700

종료하려면 killall 명령을 이용해서 이름이 xflux인 프로세스를 종료하도록 하면 된다.

# xflux 종료
killall xflux

또는 프로세스 ID를 찾아서 kill 명령으로 종료해도 된다.

# 프로세스ID(pid) 확인 및 종료
ps -ef | grep xflux
# 프로세스 종료(pid가 1234인 경우)
kill 1234

만약 데스크탑 환경으로 로그인한 후에 자동으로 실행하고 싶다면, 해당 데스크탑의 시작 프로그램 설정으로 가서 xflux를 추가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XFCE의 경우 어플리케이션 메뉴에서 settings -> session and startup 항목으로 들어가서 application autostart 탭에서 추가해 준다. GNOME, KDE 등 다른 데스크탑 환경은 메뉴가 다를 수 있는데, 설정 항목을 잘 찾아보면 있을 것이다.


명령어를 추가할 때 xflux 프로세스가 백그라운드로 실행되도록 한다.("&" 추가) 또한 디렉토리 위치는 절대경로가 되어야 한다. ("~/", "./" 등은 사용할 수 없다.) 위의 예시를 기준으로 만약 사용자 ID가 john이라면, 명령어 설정 입력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될 것이다.

/home/john/xflux/xflux -l 37 -g 126 -k 4700 &

리눅스 X윈도우 환경에서 밤에 작업을 할 경우 xflux를 실행하면 확실히 눈이 좀 편안해진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