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_잡담2024. 3. 9. 21:03

 

꽤 오래전에 구입했던 HP 255 G7-6WW80PA 노트북 부팅 불가 상태가 되었다. 전원을 켜도 화면이 전혀 나오지 않고 caps lock 키만 깜빡이는 상태. 

혹시나 싶어서 HDMI 케이블을 가져다가 다른 모니터에 연결한 후에 전원을 켜 봤는데 여전히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 결국 HP 공식 웹사이트의 컴퓨터 고객 지원 페이지로 가서 부팅 문제 수정 페이지를 거쳐 부팅 문제 해결 페이지로 갔다. 아래의 링크다. 

부팅 또는 전원 켜기 문제 해결

여기서 가상 도우미(virtual assistant)를 시작해서 문제 점검을 시작했다. 영어로 나와서 좀 불편하긴 하지만 질문에 대답을 하다 보니 노트북을 하드 리셋(hard reset)하는 방법이 제시되었다. AC 전원을 분리하고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15초간 누르면 초기화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실패.

그러다가 매우 중요한 정보를 얻게 되었다. 메모리 모듈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가상 도우미가 제시한 내용을 요약하자면 대략 이렇다. 

컴퓨터를 처음 부팅하면 가장 먼저 수행되는 것이 메모리 테스트다. 메모리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이 문제가 해결되어야만 바이오스(BIOS)에 진입할 수 있다. 메모리 모듈에 문제가 있거나 제대로 장착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아예 처음부터 화면이 안 나오는 것으로 봐서 메모리 문제일 가능성이 충분해 보여서 결국 노트북을 뜯기로 했다. 밑판에 보이는 나사가 전부가 아니고 고무 받침 안쪽에도 나사가 있기 때문에 고무 받침도 다 떼어내야 한다. 아래의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해서 밑판 분리를 진행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HZ6vZeqPlk

 

뜯어서 램 모듈을 뺀 후 단자 부분을 마른 천으로 여러번 문질러 닦아 주고 다시 장착했다. 여전히 전원을 켜도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 

혹시나 싶어서 이번에는 램 모듈을 빼서 옆에 있는 다른 램 슬롯에 장착했다. 전원을 켜니 화면이 정상적으로 나온다! 아마도 램 슬롯 하나에 뭔가 문제가 있는 모양이다. 어쨌든 살아나서 다행.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