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7. 14. 10:32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581646

 

버추얼박스 가상 머신으로 사용중인 리눅스 민트 17(우분투 14.04 기반)의 디스크 이미지 파일이 과도하게 커져 있는 것 같아서 용량을 줄여 보았다.

버추얼박스의 vboxmanage.exe를 실행해서 줄일 수 있는데, 그 전에 디스크에서 사용하지 않는 영역을 0으로 채워야 한다.

zerofree를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했는데, 한가지 문제가 있었다. 실행 레벨(run level)을 단일 사용자 모드로 바꾸는 부분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

 

telinit 1 명령으로 실행 레벨 변경하려 했으나 부팅 화면만 보이고 커맨드 프롬프트가 나오지 않아서 부팅 화면을 비활성화하고 다시 시도해 보았는데 뭔가 문제가 있는지 제대로 변경이 되지 않았다.

결국 라이브 배포판으로 해결. 주분투 16.04 ISO 이미지로 가상머신을 기동했다.

가상머신 설정에 ISO 이미지를 탑재하고 기동. 시작할 때 F12를 누르고 cd-rom 부팅을 선택하여 부팅을 한 후 "Try Xubuntu" 항목을 선택해서 라이브 모드로 시작.

이후 과정은 큰 무리 없이 진행되었다. 터미널창에서 아래와 같이 진행.

# zerofree 설치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zerofree

# zerofree 실행
zerofree -v /dev/sda1

zerofree 작업이 완료된 후에 가상머신 종료. 이제 호스트 머신에서 vboxmanage.exe를 실행해서 디스크 이미지 압축을 진행하면 된다. 먼저 디스크 이미지의 위치를 확인한다. 가상머신을 만든 디렉토리로 가서 확장자가 vdi인 파일을 찾으면 되겠다. 만약 디스크 이미지 파일이 c:\vbox_vm\linux_mint\mint.vdi라면 아래와 같이 실행한다. modifyhd 옵션과 --compact 옵션을 사용.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작업하면 된다.  

vboxmanage.exe modifyhd c:\vbox_vm\linux_mint\mint.vdi --compact

이렇게 하면 디스크 이미지 파일에서 0으로 채워져 있는 부분이 삭제되어 파일 크기가 줄어든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