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2023. 10. 5. 13:21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64320 (2023.1.29)

데비안 계열의 경량 리눅스 배포판인 Q4OS의 최신 버전 4.11 KDE Plasma에서 한글 입력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한참 이리 저리 해 보다가 어쨌든 해결이 되었기에 관련 내용을 정리해 둔다.

버추얼박스(VirtualBox) 가상머신으로 Q4OS 4.11을 설치하고(언어 설정은 영어), 처음에 한글 입력 설정 절차는 예전에 Q4OS 4.8에서 작업했던 것과 동일하게 진행했다. ibus-setup으로 설정하고 im-config에서 ibus를 활성화한다. 상세한 내용은 이전 게시물을 참고하자. 여기로

ibus를 이용해서 한글 입력을 설정했는데, 무슨 이유인지 한글 입력을 추가해도 다시 ibus 설정을 확인하면 추가되어 있지 않았다. 당연히 한글 입력도 불가능. 입력기 목록에 분명이 한글을 추가했는데 다시 설정창을 열면 아무것도 없다.

결국 해결이 되긴 했는데, 우선 루트(root) 권한으로 ibus를 설정해서 한글 입력을 추가했다.

sudo ibus-setup

루트 권한으로 실행해 보니 입력기 목록에 영어와 한국어(Korean) 2가지가 보이길래 모두 제거하고 한글(Korean-Hangul)을 추가했다. 이렇게 하고 나서 다시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ibus 설정에 들어가 보았다.

ibus-setup

무슨 이유인지, 이번에는 입력기 목록에 영어와 한국어 2가지가 보였다. 모두 제거하고 한글을 추가했다.이번에는 다시 설정창을 열어 보니 한글이 추가된 상태가 유지되었다. im-config를 실행해서 ibus를 활성화했다.

im-config

이제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해 보니, ibus가 제대로 동작하고 한글 입력이 정상적으로 가능했다. 입력기 설정 변경과 관련해서 뭔가 권한 문제가 있었던 것 같은데, 어쨌든 해결.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