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_잡담2023. 11. 9. 11:19

 

"전기차는 다를 줄 알았는데…미세먼지 만만찮네"

2021년 6월 10일자 매일경제 기사다. 좀 오래된 기사이긴 한데, 지금도 상황이 크게 달라졌을 것 같지는 않다. 일부 내용을 옮겨 보자면 아래와 같다. 


...
전기차가 일반 자동차와 동일한 수준의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를 내뿜는다는 연구 결과가 학계에서 속속 나오고 있다. 배기가스는 나오지 않지만 타이어·브레이크 마모 등으로 '비(非)배기성 오염물질'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
이미 외국에서는 이에 대해 수년 전부터 문제 제기가 이뤄졌다. 2016년 영국 에든버러대에서 나온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PM10) 총량이 디젤·내연기관차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기가스를 내뿜지 않는 대신 그만큼의 비배기 오염물질을 더 배출하기 때문이다. 
...
2009년 부산 지역 대기오염물질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대기오염물질 중 77.7%가 타이어 브레이크 마모 입자 등이 자동차 주행이나 바람에 의해 날리는 도로 날림 먼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산업도시에서 관련 대기오염물질이 많이 나오는 이유는 무거운 짐을 실은 대형 화물차 통행량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2019년 한국기계연구원은 자동차 주행 중 브레이크 마모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자동차 배기구로 배출되는 미세먼지보다 2배 이상 많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


배기가스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언뜻 보면 친환경인 것처럼 보이지만, 비슷한 크기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더 무겁기  때문에 타이어와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많아서 결국 미세먼지 감소에는 기여하는 바가 사실상 미미하다는 얘기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