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3_20대_대선2023. 5. 15. 13:23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56386 (2022.3.27)

 

지난번에 정리했던 서울 관내사전투표 득표율 분포에서 이어지는 글. 이번에는 서울 본투표 결과를 살펴보았다.

 

관내사전투표에서 이재명/윤석열 득표율 분포가 가우스 분포와 다르게 찌그러지는 모습이 보였는데, 본투표는 어떤지 살펴보자.

데이터 출처는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이고,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칼크(Calc)를 이용해서 작업했다. zip 파일을 풀면 ods 파일이 나온다.

 

2022_seoul_main.zip
0.31MB

 

우선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득표율 히스토그램을 보자. 득표율 구간을 2%, 3%, 4% 단위로 분할해서 분포를 그려 보았다. 서울 관내사전투표에 비해서는 가우스 분포에 좀 더 근접한 모습을 보이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균형이 맞지 않고 좀 찌그러진 모습이다. 

 

 

이번에는 심상정 후보의 득표율 히스토그램을 보자. 득표율 구간을 0.2%, 0.3%, 0.4% 단위로 분할했다. 

 

 

아주 깔끔하게 가우스 분포에 근접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런 분포 곡선이라면 크게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겠다.

서울 관내사전투표와 마찬가지로, 서울 본투표에서도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득표율 분포는 가우스 분포와는 다른 찌그러진 모습을 나타낸다. 관내사전투표보다는 덜하지만 여전히 본투표에서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의 인위적인 조작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데, 예를 들어 전자개표기의 소프트웨어를 조작하여 심상정 후보의 표는 그대로 놔두고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개표 결과만 조작한다면 이런 모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이 날 때마다 다른 곳들도 살펴볼 예정이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