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_잡담2023. 7. 24. 08:57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29278 (2019.7.17)

윈도우 PC에 USB 외장 HDD를 연결했는데, 탐색기에서 드라이브 문자까지 확인이 가능하나 막상 내용을 보려고 하니 오류가 발생했다. "매개변수가 틀립니다(The parameter is incorrect)"라는 내용이다.

리눅스 PC에 연결해 보니 여기서는 또 멀쩡하게 인식이 되고 저장된 내용도 볼 수 있었다. -_-; 이 외장 HDD의 파일 시스템은 NTFS라 윈도우에서도 문제가 없어야 정상일텐데, 윈도우 PC에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USB 포트를 바꿔봐도 마찬가지.

결국 디스크 점검도구로 해결했다. 관리자 권한으로 cmd.exe(명령 프롬프트) 실행후, chkdsk를 이용하여 디스크 오류 정정을 시도. 드라이브 문자가 E:라면 아래와 같이 입력.

chkdsk E: /f /r

/f 옵션은 오류가 있을 경우 정정하라는 뜻이고, /r 옵션은 문제가 있는 파일을 복구하라는 뜻이다.

실행하면 시간이 꽤 걸릴 수 있다. 단계별로 검사가 진행되는데 사용자 파일과 관련된 불량클러스터 확인 과정(아마도 4단계)에서 시간이 너무 걸리길래 일단 중단했다. 이렇게 하고 나니까 정상적으로 인식이 된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