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_프리웨어2023. 10. 23. 13:21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535971 (2015.1.25)

nircmd는 광학 드라이브(ODD)를 여닫는다거나 음량을 조절하는 등 윈도우의 다양한 작업을 명령 프롬프트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언뜻 생각하면 GUI가 없어서 불편해 보일 수 있는데, 진짜 유용한 점은 자주 수행하는 작업을 바로가기(shortcut)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유용하게 쓰고 있는 작업은 광학 드라이브를 열고 닫는 것과 모니터를 끄는 것이다. 작업을 바로가기로 만들어서 바탕화면에 놓으면 꽤 편리하다. 물론 그 외에도 아주 다양한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Nir Soft의 nircmd 홈페이지에 가서 받거나  아래의 첨부 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자.

nircmd.zip
0.11MB


예를 들어 c:\nircmd\ 디렉토리에 풀었다고 가정하자. 이제 명령 프롬프트에서 작업을 할 수 있다.

D 드라이브에 할당된 광학 드라이브를  연다.
c:\nircmd\nircmd.exe cdrom open d:

광학 드라이브를 닫는다.
c:\nircmd\nircmd.exe cdrom close d:

모니터를 끈다.
c:\nircmd\nircmd.exe monitor off

그 외의 다양한 작업은 nircmd 홈페이지의 내용을 참고하자.

위의 작업을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로 만들어 두면 더 편리하다. 아래의 예시를 보자.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후에  "새로 만들기(W)" 항목에서 "바로 가기(S)"를 선택한다.


"항목 위치 입력"에 작업할 명령어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D 드라이브를 열고 싶다면 위에서 예시한 대로 "c:\nircmd\nircmd.exe cdrom open d:" 이렇게 입력한다.


바로 가기의 이름을 지정하는 화면이 나오면 이름을 적어 준다. "ODD 열기" 이런 식으로 입력하고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가기가 생긴다.

이제 "ODD 열기"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광학 드라이브가 열린다. 탐색기에서 해당 드라이브를 찾아서 "꺼냬기"를 선택하거나 직접 버튼을 누르는 것보다 훨씬 간편하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