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_프리웨어2023. 11. 6. 09:07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579578 (2016.5.15)

 


지파이(gephi)는 그래프를 그리고 분석하기 위한 무료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그래프는 막대 그래프, 원 그래프 같은 일반적인 의미가 아니라 꼭지점(node)과 연결선(edge)으로 구성된 연결 형상을 뜻한다.

그래프를 그리면, 연결 관계를 정의할 수 있는 대량의 자료가 있을 때 이것을 시각화해서 유의미한 부분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잠깐 사용해 본 결과, XML 기반의 그래프ML(GraphML)을 이용해서 그래프를 정의할 수 있기 때문에 자료로부터 그래프ML 파일을 생성하는 프로그램/스크립트를 만들면 될 듯하다. (물론 수동으로 하나씩 입력하는 방법도 있지만,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는 정도의 소규모 자료라면 굳이 지파이를 쓰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지파이에서 가장 돋보이는 기능은 배치(layout) 알고리즘이다. 힘 기반의 그래프 생성(force-directed graph drawing)이라는 것인데, 꼭지점끼리는 서로 밀어내고 연결선이 있으면 서로 당기게 된다는 식으로 성질을 설정해서 평형이 이루어질 때까지 꼭지점들을 이동시키는 형태다. 지파이의 배치 메뉴에서 ForceAtlas, ForceAtlas2, Fruchterman Reingold 등이 이러한 알고리즘이다.

복잡해서 뭐가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있는지 전혀 감이 안 잡히는 그래프에 이러한 알고리즘을 적용하면 서로 연결선이 많은 꼭지점들이 영역을 이루며 모여들어서 상당히 그럴 듯한 모양이 된다. 훌륭하다!

자바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자바 실행 환경(JRE, Java Runtime Environment)만 설치되어 있으면 윈도우/맥OS/리눅스에서 모두 사용 가능. 현재 버전은 0.9.1이고 지파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으면 된다. 여기로

자바는 오라클 홈페이지에 가서 받으면 된다. 여기로.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