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3년에 공표된 내용이라 좀 오래된 얘기이지만 이것을 최근에야 알게 되었다. 아래의 링크는 구글의 공식 블로그인 blog.google에 게시된 애드센스 관련 공지사항이다.
Updates to how publishers monetize with AdSense
2023년 11월 2일에 올라온 글인데, 클릭에 의해 광고 수익을 정산하는 CPC(cost per click)에서 광고 노출 1000회당 수익을 정산하는 CPM(cost per mille) 방식으로 전환한다는 내용이다. 클릭을 유도하는 내용보다는 더 많은 사람들이 조회하는 내용에 수익을 더 주겠다는 취지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변화가 글 게재 시점(2023년 11월)에 "내년 초반부터 적용될 예정"이라고 했으니까, 2024년부터 이렇게 변경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방문자수가 매우 많은 대형 사이트는 별 차이가 없을 수도 있겠지만 변방에 있는 내 블로그처럼 방문자수가 그리 크지 않은 곳은 광고 수익이 감소했을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작년 애드센스 수익을 살펴보니 전반적으로 감소했구나. 수익 자체가 별로 높지 않았고 어차피 돈 보다는 내가 필요해서 나중에 다시 찾아보기 위해 쓰고 있는 블로그라서 활동이 크게 변할 것은 딱히 없다.
728x90
'일기_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관위 채용비리는 빙산의 일각이었다 (0) | 2025.03.11 |
---|---|
부정선터 다큐멘터리 - 긴급취재: 부정선거, 그 실체를 밝힌다 - 이영돈TV (0) | 2025.03.02 |
감사원이 공개한 선관위 채용비리 - 여기는 "가족 회사"인가? (2) | 2025.02.27 |
신용카드 만기 안내를 AI가 전화로 말해주다 (0) | 2025.02.13 |
서부지법 침입 현행범의 수기 전문 - "저는 애국자가 아닙니다." (0) | 2025.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