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3_20대_대선2023. 5. 17. 16:01

 

반달가면 이글루에서 백업 - http://bahndal.egloos.com/657077 (2022.4.22)

 

이번 대선의 광주 관내사전투표 득표율 분포를 살펴보았다. 서울과 인천에서 보였던 희한한 경향성이 여기서도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기로.

참고로 서울과 인천의 득표율 분포는 이재명과 윤석열의 득표율 분포는 가우스 분포를 이루지 못하고 찌그러지는 모습이고 본투표보다 관내사전투표에서 이런 경향이 더 심하다. 심상정의 득표율 분포는 훨씬 가우스 분포에 근접한다.

서울의 득표율 분포는 아래의 링크다.

제20대 대선 득표율 분포 살펴보기 - 서울 관내사전투표

 

제20대 대선 득표율 분포 살펴보기 - 서울 본투표

 

인천의 득표율 분포는 아래의 링크다.

제20대 대선 득표율 분포 살펴보기 - 인천 관내사전투표

 

제20대 대선 득표율 분포 살펴보기 - 인천 본투표

 

데이터 출처는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이고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칼크(Calc)를 이용해서 작업했다. zip 파일을 풀면 ods 파일이 나온다.

 

2022_gwangju_pre.zip
0.06MB

 

아래의 그래프는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득표율 히스토그램이다. 득표율 구간을 2%, 3%, 4% 단위로 분할했다. 광주의 투표성향상 이재명 후보의 득표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모습을 보인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서울과 인천의 관내사전투표 득표율과 비교하면 훨씬 가우스 분포에 가깝다. 여기서는 선거부정이 없었거나, 있었다고 해도 그 정도는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보인다.

아래의 그래프는 심상정 후보의 득표율 히스토그램이다. 득표율 구간을 0.2%, 0.3%, 0.4% 단위로 분할했다. 약간 찌그러지긴 했지만 심하게 균형이 무너지진 않은 모습이다.

 

 

광주의 관내사전투표 득표율 분포는 약간 찌그러지긴 했지만 세 후보 모두 가우스 분포에 그럭저럭 근접한 모습이다. 서울과 인천 관내사전투표에서 나타난 이재명/윤석열 득표율 분포에 비하면 이쪽이 더 양호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다.

 

728x90
Posted by 반달가면